언약신학으로의 초대(Sacred Bond) – 마이클 브라운, 자크 킬

By | April 17, 2017

언약신학으로의 초대(Sacred Bond) - 마이클 브라운, 자크 킬이 책은 제가보기에 한국말로 번역된 언약신학책들 가운데 정리가 가장 잘된 입문서입니다. 앞으로(5-7월) 언약신학을 주제로 설교를 할 예정인데요, 이책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문]
우리는 약속들이 깨진 세계 속에 산다. 신문을 들고 읽어 보거나, 친구나 부부 사이의 대화를 들어 보라. 또는 당신이 실망했던 경험이나 다른 사람을 실망시켰던 경험도 생각해 보라. 이와는 정반대로, 삼위 하나님은 지키지 못한 약속을 하신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성경 역사 전체에서 하나님은 언약 백성을 자신이 아낌없이 선물을 주시는 신부로 비유하신다. 비록 그 신부가 자신의 미모를 이용해서 다른 연인을 유혹하고 불륜 행위에 자신의 부유함을 탕진할지라도, 주님은 스스로 하신 약속을 지키신다.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딤후 2:13). 이것은 계약 (contract) 이 아니라 언약 (covenant) 이며, 하나님 편에서 자신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 가장 큰 개인적 희생을 대가로 보증하시는 언약이다.
이 책과 더불어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까지 이런 핵심 주제를 분석하는 것은 당신에게 흥미진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당신이 하나님의 모든 은혜에 대해 다시 한 번 놀라게 할 뿐 아니라, 성경을 해석하기 위한 올바른 변별력과 범주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가치가 있을 것이다.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성경의 어떤 부분들은 마치 모든 것이 우리의 신실함에 달린 것처럼 들리는 반면, 다른 부분들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이 관계의 유일한 근거인 것처럼 보인다. 겉보기에 모순처럼 보이는 이것을 해결할 방법이 있는가?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졌는가 아니면 그중 일부는 회복된 이스라엘에서 여전히 이루어져야만 하는가? 신약의 사도들은 구약의 예언들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이 물음들은 단지 학문적 영역의 물음만이 아니라, 성경 이야기를 읽고 듣고 그 이야기로 인해 살아가는 우리 삶의 중심에 놓여 있는 물음이다.
이 책은 성경이라는 영역에 대한 더 좋은 지도를 보여 줄 뿐 아니라, 기독교적 삶에 있는 가장 중요한 물음들에 대한 틀을 제공한다.
하나님과 우리가 맺는 관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가시적 교회, 가족, 그리고 사회적이며 문화적인 참여에 대해 우리가 갖는 관계를 결정하는가? 하나님 형상의 담지자요 하나님 나라에 속한 사람들로서 우리의 소명은 무엇인가? 말씀 선포, 세례, 성찬은 우리 일상의 제자도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 이것들을 비롯한 많은 중요한 문제들이 이 책에서 실제적으로, 성경적으로 풍부하게, 그리고 목회적으로 다루어진다.
마이클 브라운과 자크 킬은 이런 문제들을 엄밀하게 연구할 뿐만 아니라, 성경의 언약신학을 신자들의 삶에 매주 적용하는 목사요 학자들이다. 이들의 목회적 돌봄을 받고 있는 나의 가족과 나는 이들의 놀라운 은사를 직접 증언할 수 있다 (마이클 호튼은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브라운 목사가 담임하는 크라이스트 연합개혁교회 [Christ United Reformed Church] 의 협동목사로 있다-옮긴이). 나는 이들의 지혜와 통찰뿐만 아니라, 성경과 성경의 언약들을 매우 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는 능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러므로 이 훌륭한 안내서를 읽고, 표시하고, 학습하면서 내면에서 소화하라.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자신이 무엇을 믿는지, 그리고 왜 그것을 믿는지 훨씬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마이클 호튼
캘리포니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신학 및 변증학 교수

 

[목차] 

서문

서론: 언약신학이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져야만 하는가

1장. 창세 전의 은혜: 구속 언약
2장. 낙원에서의 실패: 행위 언약
3장. 나는 네 하나님이 되리라: 은혜 언약
4장. 구름 속의 약속: 일반 은혜 언약
5장. 내가 네게 주리라: 아브라함 언약
6장. 매를 아끼지 말라: 모세 언약
7장. 행한 왕: 다윗 언약
8장. 새 창조의 여명: 새 언약

용어 설명
인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