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F 14] 5.4-7. 삼위일체 하나님의 섭리 (2)

By | May 14, 2023

WCF 5.4.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 측량할 수 없는 지혜 그리고 무한한 선하심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매우 명백하게 나타난다. 섭리는 심지어 첫 번째 타락과 천사와 사람의 다른 모든죄에까지 미친다. 죄는 단순한 허용에 의한 것이 아니며 여러세대에, 가장 지혜롭고 강력하게 억제하시고 또한 명령하시고주관하시어 하나님 자신의 거룩한 목적을 이루도록 하신다.그렇지만 죄악성은 오직 피조물에게서 나온 것이며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 가장 거룩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이거나 승인자가 아니며 그럴 수도 없다.

WCF 5.5. 가장 지혜로우시고 의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은 때때로 그 자신의 자녀들을 각종 유혹과 그들 자신의 마음의 타락에 잠시 동안 내버려 두신다. 이는 그들이 전에 지은 죄로인해 징계하시거나 그들 마음의 부패와 기만의 숨겨진 힘을깨닫게 하심으로 그들을 겸비하게 하기 위함이요, 또한 그들을 깨우쳐 생존을 위해 더욱 친밀하고 지속적으로 하나님께의존하게 하기 위함이며, 또한 장래의 모든 죄 지을 기회들에더욱 경계하고 여러 다른 의롭고 거룩한 목적들을 위해 주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WCF 5.6. 의로우신 재판장이신 하나님께서 전에 지은 죄들로 인해눈을 어둡게 하시고 마음을 강퍅케 하신 사악하고 불경한 사람들의 경우, 하나님은 그들의 이해를 밝혀 주는 것과 마음 가운데역사하는 자신의 은혜를 허락하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때로는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은사를 빼앗아 가신다. 또한 그들의부패가 죄를 범하는 기회가 되는 그런 것들에 그들을 노출시킨다. 그리고 동시에, 그들을 그들 자신의 정욕과 세상의 유혹과 사탄의 권세에 맡겨 버리신다. 이것으로 말미암아 그들은심지어 하나님께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시기 위해서 사용하는 수단들 아래에서도 강퍅케 된다.

WCF 5.7. 하나님의 섭리가 일반적으로 모든 피조물들에게 미치는것처럼 하나님은 가장 특별한 방법으로 자신의 교회를 돌보시고 모든 것이 합력하여 교회에 선이 되도록 행하신다.